목차
영화 <헤어질 결심> 기본 정보
박찬욱 감독에 대해
개봉 초반의 뜻밖의 흥행 부진
출연진: 믿고 보는 탕웨이
수상 내역: 청룡 역사상 최초의 빅 5 석권한 영화
영화 <헤어질 결심> 기본 정보
대한민국에서 2022년 6월 29일 개봉한 박찬욱 감독의 영화입니다. 러닝타임은 2시간 18분 20초(138분)입니다. 장르는 멜로, 그리고 미스터리 누아르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북미 등 해외에도 개봉되었습니다. 네이버 영화 관람객 평점 8.92, 왓챠피디아 4.2로 평점은 높은 편입니다.
박찬욱 감독에 대해
대한민국 유명 영화 감독입니다. 1963년생으로, 영동고등학교와 서강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대학 재학 당시 전공은 철학과였습니다. 블랙 코미디성이 돋보이는 영화들로 유명합니다. 인간의 어두운 면모를 그리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꽤나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연출이 많습니다. 이에 그의 영화는 늘 호불호가 극명히 갈리는 편입니다.
박찬욱 감독의 대표작으로는, <공동경비구역 JSA>,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박쥐>, <설국열차>, <아가씨> 등이 있습니다. 흥행 성적은 대체로 좋은 편입니다. 그 특유의 미장센으로 호평을 받습니다.
이번 영화 <헤어질 결심>은 <아가씨> 이후 6년만에 그가 선보인 장편 영화라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개봉 초반의 뜻밖의 흥행 부진
2022년 6월 개봉 후 첫 번째 주말에 관객 수 5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반 흥행은 부진한 편으로 평가됩니다. 당시 조금 더 일찍 개봉했던 할리우드 탑 배우 톰 크루즈 주연의 <탑건: 매버릭>이 흥행을 좀 더 길게 이어간 여파로 보입니다. 그러나 수상도 많이 하고 전문가 평가도 좋은, 완성도 있는 영화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같은 영화를 여러 번 보는 관객들이 늘어났습니다. 덕분에 초반에는 뜻밖에 흥행이 기대보다는 부진했으나, 손익분기점을 여유롭게 넘긴 영화로 기록되었습니다.
출연진: 믿고 보는 탕웨이
박찬욱 감독, 그리고 박찬욱 감독과 함께 각본을 맡은 정서경 각본가는 함께 각본 작업을 하면서부터 이미 두 주인공인 탕웨이와 박해일을 염두에 두었다고 합니다. 애초에 메인 캐릭터가 중국계 여성이 된 것 역시 탕웨이를 주연으로 캐스팅할 목적이었다고 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각본이 완성되기도 전에 미리 탕웨이를 우선 캐스팅했다고 합니다. 캐스팅 이후에 그에 맞춰 완성된 캐릭터로, 관람객들로 하여금 영화에 몰입하게 한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탕웨이 못지 않게 임팩트 있는 캐스팅이 또 한 명 있습니다. 현재 <전국 노래자랑>의 MC로 활약하고 있는 코미디언 김신영입니다. 카메오, 혹은 특별 출연이 아닌 온전한 비중과 역할을 가진 진지한 배역으로 캐스팅되었습니다. 오디션 없이 박찬욱 감독이 직접 캐스팅한 사례라고 합니다. 그동안 가벼운 역할을 많이 해 왔던 김신영의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무거운 분위기를 풍기는 영화 이미지에 선입견을 줄 우려 때문에, 시사회 전까지 김신영의 출연을 밝히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주인공 부산서부경찰서 장해준 경감 역할에 박해일, 사건의 피의자이자 피해자의 아내인 송서래 역할에 탕웨이가 캐스팅되었으며, 그 외 주인공 장해준 경감의 아내 역할에 이정현, 부산 서부경찰서의 형사 오수완 역할에 고경표, 경북 이포 경찰서 형사 여연수 역할에 김신영, 송서래의 두 번째 남편 임호신 역할에 박용우, 임호신의 사기 행각의 피해자인 사철성 역에 서현우, 그리고 주인공 해준의 다른 사건의 유력 용의자인 홍산오 역할에 박정민 등이 출연하였습니다. 주연은 물론, 조연 라인업도 연기력으로 눈에 띄는 배우들이 많이 보입니다.
수상 내역: 청룡 역사상 최초의 빅5 석권한 영화
영화 <헤어질 결심>은 국내외로 수상을 많이 했습니다. 그중 제43회 <청룡영화상>에서는 이른바 빅 5를 모두 석권한 첫 번째 영화로 기록되었습니다. 빅 5는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그리고 각본상을 일컫습니다. 여기에 조영욱 음악감독이 음악상까지 수상하며, 사실상 제43회 청룡영화상은 <헤어질 결심>이 다 휩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해외에서는 프랑스 칸에서 매년 열리는 제75회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했습니다. 그 외 제27회 <춘사국제영화제>, 제31회 <부일영화상>, 제42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제9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에서 위에서 언급된 빅 5와 음악상 등을 두루 수상했습니다.
댓글